뉴스

News

뉴스    >    공지사항

뉴스    >    공지사항

공지사항 Notice

No.1682 (사)빌딩스마트협회 조달청 BIM 연구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록일 2017-06-19
조회수 249

(사)빌딩스마트협회 조달청 BIM 연구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사)빌딩스마트협회는 조달청이 공고한 바 있는 ‘BIM 적용 실효성 강화방안 및 사례연구’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는 2016년부터 도입된 조달청의 맞춤형서비스 BIM 전면 적용에 대한 세부 BIM 요구수준 및 관리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발주되었으며, 5개월간 국내 BIM 동향을 분석하여 조달청의 BIM도입에 반영하고 「시설사업 BIM 적용 기본지침서」를 개정하는 등 BIM적용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로 진행된다.


협회는 이번 연구를 통하여 조달청 내부적 BIM사업관리 효율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함은 물론, 현재 진행중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BIM R&D사업과의 연계를 통하여 기술적 시너지효과를 모색할 예정이다. 연구책임자인 협회 기술연구소 강병철 이사는 “조달청의 BIM발주관리가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실무계의 능동적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므로, 협회의 민간활동을 통한 업계의견 적극수렴으로 공공과 민간의 상호 발전적 효율개선을 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협회는 지난 3월말 출범한 국토부 지원 BIM R&D 2단계 사업 연구단을 주관하고 있으며, 1차로 공개한 1단계 성과인 BIM정보 표준규격과 표준 라이브러리 등에 대한 2단계 개선발전 의견을 수렴중이다. 또한 2단계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설계사 건설사 위주의 BIM미래실무협의체를 출범하였으며, 조만간 BIM 기술개발 보급사 등 각 분야의 실무계 참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협회는 민간활동과 국가 R&D, 그리고 이번의 조달청 연구사업이 국가-공공-민간 연계를 통한 건축산업 BIM도입수준 향상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