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News

뉴스    >    공지사항

뉴스    >    공지사항

공지사항 Notice

No.1513 빌딩스마트협회 시범 BIM템플릿 공개
등록일 2011-05-06
조회수 2090

  빌딩스마트협회 시범 BIM템플릿 공개

빌딩스마트협회는 BIM기술의 실무적 활성화를 위하여 시범BIM템플릿을 다음주 중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이번 시범BIM템플릿은 건축계의 BIM실무발전에 공헌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개되는 것으로 향후 개방형 BIM 기반의 라이브러리와 템플릿 확산을 통한 국내 설계분야의 BIM실무적용을 확산하는데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본 시범BIM템플릿은 우선 Autodesk사의 Revit용으로 제작되었으며 사용가이드와 함께 협회 실무분과를 통하여 공개함으로써 실무분과 회원사들의 편익을 도모하고, 앞으로 분과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용도에 대한 템플릿 개발 및 BIM의 범용적 표준화와 개선방안이 모색될 예정이다. 실무분과는 협회 회원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다. 이번 시범BIM템플릿과 가이드의 공개는 국내 설계사무소에서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BIM표준 환경의 확보라는 측면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앞으로 BIM실무표준에 대한 개발과 보급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BIM템플릿은 본 협회의 회원사인 (주)정림건축이 사내 축적된 BIM프로젝트 경험과 기술을 반영하여 장기간에 걸쳐 작성한 것을 공익적인 차원에서 일반에게 공개하는 것이다.

BIM템플릿이란 실무자들이 BIM프로젝트를 시작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환경들을 미리 구축해 놓아 업무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용도에 활용된다.



- 그래픽 스탠다드: 도면에 사용되는 2차원 요소 사전 구축

- BIM 컨텐츠: 건축요소들의 사전 구축 및 전달

- 도면 및 일람표: 도면환경 사전 작성 및 일람표 구축

- 효과적 협업을 위한 관리 시스템 구축



협회는 앞으로 회원들의 BIM실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 보급하여 국내 BIM확산에 기여하고 적용수준을 높이는데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협회 실무분과 가입 문의처: 협회 사무국 전화 070-7012-0409, 분과 이메일 bsk.pdc@gmail.com)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