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News

뉴스    >    공지사항

뉴스    >    공지사항

공지사항 Notice

No.1679 KBIMS적용 BIM기술제품 사례소개 1차 - 코스펙이노랩 BIM Station
등록일 2017-07-05
조회수 1716

빌딩스마트협회는 민간시장의 BIM기술제품에 KBIMS 표준규격 적용권장 및 사례소개 방침에 따라

1차로 코스펙이노랩의 제품을 소개합니다.

* KBIMSKorea BIM Standard의 약자로서 민간단체인 빌딩스마트협회가 제시한 한국 BIM 정보표준규격입니다.

BIM수행에 필요한 각종 기준과 자료정보에 대한 표준의 집합으로 국토부 R&D사업을 통하여 제시되었습니다.

 

아래의 소개내용은 해당 업체로부터 제공받은 자료이며 문의는 해당업체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KBIMS를 적용하고자 하는 BIM기술 개발보급사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2017. 7. 5

()빌딩스마트협회 기술연구소장 조 찬 원

--------------------------------------------------------------------------------------------------------------------

 

건축설계사무소의 성공적 BIM도입을 위한 Revit용 필수도구, BIM Station 1.0 Beta버전 공개

 

1. 회사개요

코스펙이노랩은 2012년도에 설립되어 BIM기술개발 및 컨설팅을 수행하는 회사입니다. 현재 국토부 BIM R&D 2단계 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1단계 연구 성과인 시범 소프트웨어의 일부는 빌딩스마트협회 KBIMS 포털을 통하여 무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2. 소프트웨어 개요

BIM StationRevit을 보다 쉽고 강력하게 사용하고, 건축설계의 단순 반복적 업무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며, 우리 고유의 설계환경에 최적화되어 신속-정확-편리한 BIM수행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제품입니다.

 

3. 소프트웨어 사양

- 제품명 : BIM Station 1.0 Beta

- 사용목적 : Revit 사용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

- 사용대상 : Revit 모델작성자, 설계실무자

- 사용환경 : Windows7 Explorer7이상, Revit 2016, 2017, 2018

- 설치조건 : 메모리 4GB 최소 16GB 권장, 하드디스크 150 MB여유공간

 

4. 소프트웨어 주요기능 (1.0 Beta 버전)

(1) Revit 사용편의성 및 설계업무 효율개선 기능

Revit 모델을 작성하고 편집하는 과정이 획기적으로 편리해집니다. 예를 들면,

뷰 생성기능은 크고 복잡한 모델도 영역이나 부위를 쉽게 확인하고 작업 편의성을 높입니다.

스마트필터 기능은 원하는 패밀리요소의 선택, 분리, 숨기기 등으로 편집효율을 극대화합니다.

패밀리 관리기능은 선택, 내보내기, 일괄편집 등 사용관리 시간을 절약합니다.

마감객체 자동화 기능은 엑셀데이터와 연동하여 마감객체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분리할 수 있습니다.

표준지원 기능은 조달청의 공종별 데이터분리 등 납품지침을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기타 기능으로 그리드-레벨 자동생성 등 많은 설계업무 편의지원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 Revit 패밀리와 구조계산서 엑셀 연동기능

구조계산서 엑셀데이터를 Revit과 연동하여 단순 반복 업무로부터 해방됩니다. 예를 들면,

패밀리 연동기능은 엑셀데이터를 패밀리와 연동하여 생성, 비교검증, 갱신 등을 신속하게 처리합니다.

일람표 연동기능은 엑셀데이터로부터 2D 일람표를 자동으로 신속하게 작성합니다.

 

(3) Revit 기반의 개산견적 기능

현재의 Revit 모델을 대상으로 공사비를 빠르게 산출합니다.

개산견적 산출기능Revit 작업도중 아무 때나 원클릭으로 개산공사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가관리 기능은 사용자가 직접 단가를 대입해 볼 수 있습니다. (BIM Station이 기본 단가 제공)

* 개산견적 : 구조와 마감은 개략적 BIM물량 단가, 기타공종은 전체 면적단가를 적용한 견적

 

이 외에도 설계 생산성 혁신을 위한 많은 기능이 개발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5. 소프트웨어의 특징

(1) Revit 기본기능을 보다 쉽고 강력하게 사용

Revit 수행에 필요한 필수적 기능의 편의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우리의 설계실무 환경은 짧은 기간, 많은 작업, 잦은 변경이라는 어려운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BIM 작업은 쉽고, 빠르고 강력해야 합니다.

BIM Station은 까다로운 우리 설계실무 환경특성에 최적화된 Revit용 도구입니다.

 

(2) 단순 반복적 설계 작업의 획기적 감소

설계과정에서는 창의적 업무도 중요하지만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의 비중이 매우 큽니다.

미래의 설계사무실은 자동화가 가능한 업무는 컴퓨터에게 맡기는 환경이 될 것입니다.

BIM Station은 단순반복 업무로부터의 해방과 생산성 혁신을 구현합니다.

 

(3) 창의적 설계를 돕기 위한 설계혁신 기술지원

설계자의 창의적 업무에는 체계적인 지식과 경험 그리고 방대한 데이터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이에 대한 기술과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만들어지고 보급될 것입니다.

BIM Station은 체계적인 지식경험 콘텐츠를 BIM과 접목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 중이며

이를 통하여 미래의 설계자가 보다 창의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보급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코스펙이노랩은 국토부 BIM R&D 2단계 사업에 참여중입니다)

 

(4) KBIMS지원으로 공개 라이브러리 및 기술콘텐츠 활용

BIM StationKBIMS을 지원하며 공개된 가이드나 라이브러리를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조계산서 연동을 위한 데이터는 KBIMS 엑셀 템플릿을 사용하며

개산견적 기능 역시 KBIMS규격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별도의 추가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KBIMS 표준가이드, 라이브러리, 템플릿 등은 빌딩스마트협회가 비영리적으로 무상배포중입니다.)

 

(5) 조달청 등 공공지침 지원으로 재작업 방지 및 납품효율 향상

BIM Station이 지원하는 KBIMS 표준규격은 조달청 및 국방부 등의 공공BIM지침과 상호 호환됩니다.

따라서 BIM Station을 이용한 BIM데이터는 그대로 공공지침의 납품요건을 충족합니다.

만일 작업과정에서 지침기준을 맞추기 어려운 일부의 경우, 납품 시 쉽게 편집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설계도중 구조와 건축마감을 단일모델로 작업후 납품시 데이터를 쉽게 분리저장 가능함)

또한 조직간 공동작업 시 BIM StationKBIMS적용으로 상호혼선을 방지하고 협업생산성을 높여줍니다.

 

 

6. KBIMS 지원 사항

BIM StationKBIMS를 지원합니다.

이번 버전 1.0 Beta의 주요 KBIMS 1.0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Revit 사용편의성 및 설계업무 효율개선 기능은 모듈 32 BIM 데이터작성기준, 모듈 41 BIM객체분류, 모듈 42 BIM 객체별 속성규격, 모듈 55 부분상세분류체계를 지원합니다.

- Revit 패밀리와 구조계산서 엑셀 연동기능은 모듈 31 BIM라이브러리 제작기준, 모듈 41 BIM객체분류, 모듈 42 BIM 객체별 속성규격, 모듈 54 계산결과데이터규격을 지원합니다.

- Revit 기반의 개산견적 기능은 모듈 31 BIM라이브러리 제작기준, 모듈 32 BIM 데이터작성기준, 모듈 41 BIM객체분류, 모듈 42 BIM 객체별 속성규격, 모듈 54 계산결과데이터규격, 모듈 64-2 조달청 공종분류체계를 지원합니다.

 

7. 연락처 및 기타

- 홈페이지 : http://www.inno-lab.co.kr (1.0 Beta 버전 공개중이며 이메일 등록 후 무료 다운로드)

- 이메일 문의 : master@inno-lab.co.kr

- 정식버전은 유료화 예정입니다.

- 본 자료의 내용은 소프트웨어 개선 및 기타 이유에 의하여 예고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합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