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News

뉴스    >    공지사항

뉴스    >    공지사항

공지사항 Notice

No.1678 BIM기술제품에 KBIMS 표준규격 적용을 권장하며 제품 소개를 시작합니다.
등록일 2017-07-03
조회수 1204

BIM기술제품에 KBIMS 표준규격 적용을 권장하며 제품 소개를 시작합니다.

 

빌딩스마트협회는 국가 R&D사업을 통하여 BIM 정보표준규격, 라이브러리, 기술콘텐츠 등을 개발하고 무상보급하는 등 국내 BIM환경 발전을 위한 공익적 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무계의 BIM기술 도입확산을 위해서는 이러한 공익적 역할 외에도 민간시장의 BIM 소프트웨어 개발보급사, 콘텐츠 사업자, 자재사 등의 사업적 활동, 그리고 나아가 설계사 건설사의 자체노력 등 다양한 주체들간의 역할과 상호협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협회는 민간시장에서 보다 많은 BIM 기술관련 개발보급사들이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고, 이를 통하여 건축산업 주변이 활성화 됨으로써 실무계의 기술발전이 촉진되는 선순환 구조의 시장환경 조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조성을 위해서는 설계과정의 BIM 데이터 정보를 다양한 응용기술들이 서로 공유하는 표준환경이 중요하며, 이를 위하여 협회는 KBIMS (Korea BIM Standard) 표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협회는 민간시장의 다양한 BIM관련 기술제품들이 KBIMS를 지원할 것을 권장하며 앞으로 이를 지원하는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 및 소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BIM관련 기술제품을 개발보급중이거나 계획이 있으신 회사는 협회의 BIM미래실무협의체 개발보급부문에 참여하실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협회의 KBIMS 발전과정에 개발보급자 입장의 의견을 제시하실 수 있고 협회로부터 KBIMS 협력지원 및 사례소개의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 7. 3

 

()빌딩스마트협회 기술연구소장 조 찬 원

 

FAQ 1 : KBIMS란 무엇인가요 ?

KBIMSKorea BIM Standard의 약자로서 민간단체인 빌딩스마트협회가 제시한 한국 BIM 정보표준규격입니다.

BIM수행에 필요한 각종 기준과 자료정보에 대한 표준의 집합으로 국토부 R&D사업을 통하여 제시되었습니다.

 

FAQ 2 : 개발보급자가 KBIMS를 적용하면 무엇이 좋아지나요 ?

현재 시장에 BIM 응용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으나 많은 제품들이 용도에 따라 각각의 정보체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무자는 제품별로 요구하는 BIM데이터를 따로 제작해야 합니다. 빌딩스마트협회가 제시하는 KBIMS를 적용하면 공통적인 정보는 재작업할 필요가 없어 개발자와 사용자 모두 편리해집니다.

 

FAQ 3 : KBIMS표준은 여러 응용소프트웨어들이 요구하는 정보를 모두 포함하고 있나요 ?

그렇지 않습니다. KBIMS는 공통적 정보의 공유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표준의 대상범위는 버전의 발전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특정 제품만이 요구하는 고유정보는 별도 입력관리가 필요합니다

첨부파일